금리인하 요구권 신청하기, 금리인하 신청결과 인하되었습니다.
요즘 미국은 금리를 계속 올리고 있고 우리나라도 고금리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대출금리때문에 걱정이 많아지고 있죠.
이럴 때는 고정금리로 대출받지 않은게 정말 후회가 많이 되네요~
은행사이트를 뒤지다 보니 금리인하 요구권이라는 게 있어서 한번 신청해보니 정말 금리가 인하가 되더라구요.
대출금리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에게 제 경험을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먼저 금리인하 요구권이란 뭘까요?
바로 대출을 이용하는 사람이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를 상대로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보통 재산증가, 신용점수 상승, 연소득 상승, 승진등의 경우 이를 서류상으로 제출만 하면 가능합니다.
은행이나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등 제2금융권에서도 신청가능하고 마이너스 통장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단체대출, 협약대출, 정책자금 대출, 집단대출등은 본인의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2002년부터 시행되었으나 금융기관에서 소비자들에게 잘 알리지 않아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죠 그래서 21년부터는 알리지 않을 경우 2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소비자의 권리 보장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신청은 직접 서류를 가지고 방문해도 되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모두 가능합니다.
휴대폰으로도 가능하여 해보니 정말 생각보다 간편했습니다. 신청하고 바로 당일에 결과가 나오니 정말 편한 세상입니다. ^^
금리인하 요구권의 수용여부는 은행에서 고객의 신용거래내역, 연체금액 기간등의 신용도 판단정보, 연소득, 금융자산 내역등을 토대로 신용거래 능력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과는 은행심사를 통해서 10일이내 문자메시지로 회신해주며 저같은 경우는 당일에 문자 메시지를 받아서 정말 된건지하는 의심이 들었는데 빠른경우 당일에도 가능합니다.
문자메시지를 받고 추가 모바일앱에서 추가 정보등 동의서등을 입력하니 바로 인하된 금리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직 대출 금리가 높지 않아서 0.3% 인하가 되었습니다.
요즘 일반적으로 4% 금리는 넘는데 3% 대에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2022년 금리인하 요구권을 통해 인하된 금리가 보통 0.41%라고 합니다. 평균보다 적은 인하율이지만 이자를 조금이라도 적게 낼 수 있게 되어 기쁘네요~